방귀가자주나오는이유


방귀는 불필요한 체내가스를 몸 밖으로 내보내는 자연스러운 생리현상으로 사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보통 몸 속 장내에서 500~4000cc의 가스가 만들어지면 그 중 250~300cc가 방귀로 배출되며 나머지는 장벽에서 혈관에 흡수되어 트림이나 호흡 때 밖으로 배출됩니다.



건강한 남자의 경우 보통 하루 14~25회 방귀를 뀐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장소를 봐가면서 몸 밖으로 배출해야 되겠죠 ^^ 오늘은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화가 안되는 음식물 섭취



탄수화물과 당분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많이 먹거나 인스턴트 식품 및 밀가루 음식 등의 소화가 잘되지 않는 음식을 많이 섭취할 수록 가스가 더 많이 발생하게 되어 방귀를 자주 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높아지면 불안, 걱정, 긴장감이 고조되어 방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위장의 움직임을 둔화시켜 변에서 가스가 발생하기 쉽게 만들며 장의 기능을 약화시켜 가스생성을 가속화 시킵니다.




건강 문제



갑작스레 방귀가 잦아졌다면 과민성 대장염과 같은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나 하복부의 불쾌감 및 변의 냄새가 심해졌다면 급성장염이나 세균성 장염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이외에도 위장 경련 및 위장염 등의 소화기 질환의 문제 일수도 있기 때문에 증상이 있다면 병원을 방문해 검진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



출산을 하게 되면 항문 주위의 신경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방귀가 잦아 질 수 있습니다. 스웨덴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출산 여성의 25%가 출산 후에 최대 5개월까지 배에 가스가 차는 증상으로 방귀가 잦아 진다고 합니다.




노화



몸이 노화되면 타액과 소화액을 충분히 생산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소화가 잘 되지 않게 되고 장속 유해균이 많아져 방귀를 뀌는 횟수도 증가하게 됩니다.



이상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내용상에 부족한 점이 있더라도 많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다음에는 좀 더 양질의 정보를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늘도 내일도 모레도 늘 항상 행복하시고 건강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