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박 정상수치,정상범위,정상 맥박수


심장은 수축 운동으로 혈액을 동맥을 통해 온 몸으로 내보내고 다시 확장을 하여 정맥의 피를 받아 들이게 되는데 이 같은 심장의 수축과 이완 운동을 심장박동이라 하며 이는 생명 유지를 위해 매우 중요한 활동입니다.



맥박이란, 심장 에서 나온 혈액이 동맥의 벽에 닿아서 생기는 주기적인 파동으로 맥박은 동맥에서만 느낄 수 있고 동맥과 피부가 가까운 손목과 목 부위에서 쉽게 측정이 가능합니다.



맥박 정상 수치



성인의 평균 맥박수는 1분에 50~60회에서 100회까지 이고 신생아는 이보다 빠른 120~140회 정도입니다. 마라톤 처럼 꾸준한 운동을 한 사람의 맥박은 50회 정도랍니다.




불안정한 맥박수



맥박수가 100회 보다 빨라지는 경우를 빈맥이라 하고 60회 미만으로 느려지는 경우를 서맥이라 합니다. 최근에는 심장이 규칙적으로 뛰지를 않고 불규칙적으로 뛰는 심방세동이 늘어나 건강에 위협을 주고 있습니다.




맥박이 정상보다 빠르게 되면 가슴 두근거림이나 호흡곤란, 어지러움, 실신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맥박이 느려지면 충분한 혈액이 몸 전체에 공급되지 못해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심한 경우 실신 또는 기절을 하기도 합니다.



맥박이 불규칙한 부정맥은 원인이 다양한데 특히 관상동맥질환 이나 심장판막질환, 심근질환 등에 의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부정맥이 장기적으로 지속된다면 심장 전반에 대해 원인파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맥박 정상수치, 정상범위, 정상 맥박수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내용상에 부족한 점이 있더라도 많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다음에는 좀 더 양질의 정보를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오늘도 내일도 모레도 늘 항상 행복하시고 건강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댓글